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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이키(Nike)의 창립

1964년 빌 보워맨(Bill Bowerman)과 필 나이트(Phil Knight)에 의해 Blue Ribbon Sports 브랜드로 창립된 것이 나이키의 시작이었습니다. 미국 오리건주에 본사를  두었고 1971년 현재 이름인 "나이키"로 변경되었으며, 회사 이름은 그리스 신화에서 이기적인 승리의 여신인 니케(Nike)에서 유래하였다고 한다. 당시 일본의 스포츠용품 제조사인 아사히코리아와 협력하여 제품을 판매하였으며 1978년 나이키의 상징적인 로고인 "Swoosh(스우시)"를 제작하였고, 현재까지 인기있는 로고로 알려져있다. 이후 1980년댕는 테니스 선수인 존 맥에느(John McEnroe)와 앤드레아 자우리(Juergen Griesbeck) 등과 협업하여 테니스화 관련 제품을 개발하였고 이는 브랜드 확장에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된다. 1984년은 마이클 조던(Michael Jordan)과 협업을 통해 조던1을 출시하였고 나이키의 대표적인 제품으로 현재까지도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1990년대에는 나이키 에어 맥스 시리즈를 통해 쿠션감과 스타일을 결합한 혁신적인 운동화로 큰 인기를 얻게 된다. 다양한 협업을 통해 나이키는 스포츠 용품 판매 업체에서 체육관, 러닝 등 운동화와 스포츠 의류를 개발, 제조 및 유통을 하는 전 세계적인 브랜드로 성장한다. 세계적인 선수들과의 협업, 마케팅 캠페인,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통해 빠른 성장을 거듭하여 스포츠 용품 시장에서 전 세계적으로 유명한 브랜드로 자리매김하였다. 

나이키의 핵심가치

나이키는  "Bring inspiration and innovation to every athlete in the world."(세상의 모든 선수에게 영감과 혁신을 제공하라) 라는 기업철학을 가지고 있다. 이 기업철학은 창립자인 필 나이트(Phil Knight)의 철학이며, 선수들이 자신의 잠재력을 끌어내고 스포츠 제품의 혁신을 통해 선수들이 더 높은 목표에 도달 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을 목표로 한다. 또한  "Just Do It"(그냥 해봐)라는 유명한 슬로건이 있다. 이 슬로건은 누구든지 자신의 목표를 이루기 위해 두려움 없이 도전하고 극복해 나가겠다는 의지를 담고 있다. 더불어 나이키의 핵심 가치는 "우리는 인간의 가능성을 믿습니다"으로 고객의 욕구와 니즈에 대해 언제나 주도적으로 대처하는 것, 혁신적인 제품을 끊임없이 만들기 위해 노력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나이키는 핵심 가치를 실현하기 위해 공정한 대우, 다양성, 인권, 사회적 책임 등에 대한 다양한 문제에 집중하고 있다고 한다.  

나이키 인기제품

나이키는 다양한 제품으로 수익을 창출하고 있다. 대표적인 3가지로는 첫째, 에어조던(Air Jordan)으로 1984년 농구선수 마이클 조던과 협업을 통해 출시된 제품은 35년 넘게 인기를 끌며 매년 새로운 디자인을 출시하고 있다. 둘째, 에어 맥스(Air Max)는 1987년 처음 출시되었고 에어 쿠션 기술로 유명하여 다양한 디자인 및 색상으로 매년 매출에 큰 영향을 주고 있다. 셋째, 드라이핏(Dri-FIT) 기능은 습기 조절으로 유명하여 운동하는 사람들에게 큰 인기를 끌었다. 다양한 스포츠 의류와 악세사리로 확대하면서 매출을 꾸준히 증가시키고 있다. 이와 더불어 나이키의 인기있는 대표제품 5가지를 소개하려고 한다. 첫째, 위에 언급했던 에어조던이다. 농구화이지만 농구를 비롯한 다양한 운동 및 패션 아이템으로 인기가 많다. 둘쨰, 에어포스1(Air Force 1)는1982년 출시된 나이키의 대표 운동화로 깔끔한 디자인과 다양한 컬러로 많은 인기를 끌었다. 셋째, 에어 맥스는 대표적 쿠션 기술을 적용하여 러닝화로 유명하다. 넷째, 코르테즈(Corte)는 1972년 출시된 제품으로 평범한 디자인에 강력한 마케팅을 적용해 나이키의 대표 제품 중 하나로 자리매김했다. 다섯째, 테크 플리스(Tech Fleece)는 기능과 패션성이 뛰어난 나이키 대표 테크 웨어 제품으로 운동 시 편안하게 착용할 수 있어 인기가 많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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